한국병원 진료과목/내과

[제주도내과] 심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 심장초음파 검사

제주한국병원 뇌질환/고혈압,당뇨 센터 2023. 6. 2. 12:17

제주도내과 한국병원

심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장기입니다. 그렇기에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상시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인구가 고령화되며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심혈관 질환은 암을 제치고 사망률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혈관질환은 동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심근경색, 심부전, 부정맥, 협심증 등 다양한 질환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심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생활습관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지만 심장초음파 검사 등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조기에 질환을 발견하는 것이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 중요한 일임을 강조 드립니다.

그럼 오늘 제주도내과 제주한국병원에서 심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 심장초음파 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란

심장초음파는 심장 구조와 기능을 평가하는 비침습적인 검사 방법으로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해 심장 구조나 혈액 유동 상태 및 심장 판막 등 이상 유무를 영상화하여 판단하는 것입니다.

심장과 대동맥에 관한 모든 방향에서 심장 단면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심장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는 것이 용이하며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 매우 필수적인 검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방법 & 주의사항

검사 방법

1. 초음파 프로브를 흉부에 대고 심장 위를 따라 움직이며 심장 구조를 관찰합니다.

2. 검사를 정확히 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움직이지 않습니다.

3. 검사 소요시간은 약 2~30분 내외입니다.

4. 환자가 느끼는 통증, 불편함은 없습니다.

주의사항

1. 심장초음파 전 금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2. 검사 당일은 되도록 휴식을 취합니다.

3. 초음파 젤이 다소 차가울 수 있습니다.

※환자 상태 및 검사 진행 상황에 따라 시간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심비대, 심근경색, 부정맥 등 심장 질환의 진단을 위해서는 제주도내과 제주한국병원에서 정기적으로 혹은 필요시 심전도검사와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 펌프 기능과 심비대정도, 허혈성 심질환, 심판막 질환, 심낭 질환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기에 심장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데 용이한 방법입니다.

그럼 제주도내과 제주한국병원에서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필요한 경우

① 가슴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있다

② 심장박동이 불규칙적이다

③ 어지럼증이 자주 발생한다

④ 조금만 움직여도 금방 숨이 찬다

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이 있다

⑥ 심혈관 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

만일 위 증상 중 2개 이상 해당한다면 제주도내과 제주한국병원으로 내원하여 심장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 외에도 투석 환자라면 연 1회 심장초음파 검사를 권고하고 있는데요, 투석은 장기적으로 심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석 환자의 사망 원인 중 심장에 관련된 것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정기적인 심장초음파 검사를 하여 심장 기능과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다양한 검사 장비와 검진 프로그램으로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부정맥, 심판막질환 등 심장과 순환기에 관한 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숙련된 의료진의 체계적인 협진

환자 맞춤형 치료 설계

대학병원 이상 최상의 의료 서비스

를 토대로 만성 질환 및 급성 질환을 치료하고, 이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심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내원하여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제주한국병원 진료 예약 바로가기를

원하시면 아래 사진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