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내과

제주도류마티스내과에서 알아보는 베체트병 증상 및 원인

제주한국병원 뇌질환/고혈압,당뇨 센터 2023. 5. 17. 11:23

베체트병이란?

만성 혈관 염증(혈관염)으로 인체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자가 염증 질환입니다. 주로 통증성 구강 궤양, 생식기 궤양, 피부 병변 및 눈 문제를 야기하며 관절이나 신경계, 소화관 등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20~30대에 남녀 무관 흔히 발생하며 여성보다 남성이 더 심한 증상을 경험합니다.

베체트병 원인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 면역 체계 이상, 감염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 HLA-B51이라는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과 같은 일부 유전적 특성을 가진 사람에게 베체트병이 발생할 위험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 체계 이상 : 인체 정상적인 물질이나 과정에서 면역 체계가 오인하여 공격하고 염증을 유발합니다.

감염 : 일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주도류마티스내과에서 알아보는

베체트병 증상 - ① 구강 궤양

대부분의 환자에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으로 하나 혹은 여러 개의 궤양이 반복적으로 생깁니다.

발생 부위는 구강 점막, 혀, 입술, 잇몸 등 어느 부위를 가리지 않고 심한 통증과 함께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흉터를 따로 남기지 않고 10~20일 사이에 치유됩니다.

제주도류마티스내과에서 알아보는

베체트병 증상 - ② 음부 궤양

구강 궤양과 유사하게 발생하며 재발하는 경향이 있지만 빈도는 구강보다 적습니다. 베체트병 환자의 70% 정도에게 발생하며 주로 구강 궤양이 발생한 후에 생기는 편입니다.

상처는 크고 깊으며 치유되더라도 흉터를 남기면서 사라집니다. 여성은 외음부, 남성은 음낭에 가장 흔히 발생하는 편입니다.

제주도류마티스내과에서 알아보는

베체트병 증상 - ③ 피부, 눈 문제

피부에 결절성 홍반이나 여드름 모양의 결절이 나타납니다. 또한 고름으로 가득 찬 발진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주로 하지에 발생하지만 얼굴이나 상지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베체트병 환자의 20~30%에게 포도막과 망막에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받지 않고 방치한다면 시력에 장애를 주는 합병증이나 실명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제주도류마티스내과에서 알아보는

베체트병 증상 - ④ 관절염, 그 외

관절염 증상은 주로 무릎, 발목, 손에서 잘 발생하며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혈전, 피부 과민성 반응, 위장관 궤양, 중추신경계 질환, 폐, 신장 침범 등이 있습니다.

베체트병 치료

제주도류마티스내과 제주한국병원에서의 베체트병 치료의 목적은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재발 빈도와 강도를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증상을 조절하여 합병증이나 손상을 억제하기 위해 약물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질환의 특징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 때문에 환자 본인도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베체트병은 가벼운 증상부터 중증의 증상으로 심각한 후유증을 동반하는 경우까지 환자마다 차이가 큰 질환입니다.

예방 방법이 따로 없기 때문에 병변 발생 부위에 따라 제주도류마티스내과 제주한국병원으로 내원하여 조속히 진료를 받고 필요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균형적인 식습관을 유지하여 신체 건강을 이루면 다양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진료 예약 바로가기 아래 배너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