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뇌신경과

제주한국병원에서 알아보는 뇌졸중 전조증상과 예방법

제주한국병원 뇌질환/고혈압,당뇨 센터 2024. 2. 28. 15:28

제주한국병원에서 알아보는 뇌졸중 전조증상과 예방법

신체 내부에 존재하는 장기의 경우 우리가 볼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여도 쉽게 알아채지 못하고 방치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심한 경우에는 생명의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도 중요해요.

 

운동기능이나 인지능력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 있는 뇌의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일상적인 부분에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오늘 제주한국병원에서는 뇌질환 중 침묵의 병이라고도 부르는 뇌졸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체 장기들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심장에서 혈액을 공급받고 있습니다. 이 혈액은 혈관을 타고 이동을 하고 있는데요. 여러 요인에 의해 해당 기관에 문제가 발생하여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을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은 여러 요인에 의해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혈전이 형성되어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허혈성 뇌혈관질환인 뇌경색과 혈관이 손상으로 인해 뇌 속에 피가 고이게 되면서 뇌손상을 유발하는 출혈성 뇌혈관질환인 뇌출혈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뇌졸중은 침묵의 병이라고 불리고 있어 갑작스레 나타나거나 의식을 잃으며 쓰러진다는 인식이 높습니다. 하지만 여러 인지하기 어려운 전조증상이 먼저 나타나기도 하였는데요.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제주한국병원 뇌신경센터에 내원을 권해드리고 있어요.

 

  1.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기 어렵고 발음이 어눌하게 되는 구음장애가 발생합니다.
  2. 원인을 알기 어려운 어지럼증이 발생하며 균형을 잡기 어려워 쓰러질 수 있습니다.
  3. 한쪽 안면이나 신체의 편측마비가 발생하며 신체의 감각이 이상하게 변화합니다.
  4. 사물이 겹치거나 흐리게 보이는 등의 시력감소 및 복시 증상이 발생합니다.
  5. 극심한 두통이 나타나며 구토 혹은 구역질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흔히 뇌졸중은 고령층에서 나타난다는 인식 때문에 젊은 연령층에서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의심하지 못하고 방치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생활습관, 흡연, 비만 등의 요인으로 인해 나이와 관계없이 발생하기도 하였어요.

 

특히 3시간이 골든타임이라고 부르는 뇌졸중은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언어장애, 신체기능장애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검사 및 진단을 통해 초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주한국병원 뇌신경센터에서는 뇌혈관 상태를 파악하여 뇌졸중을 비롯한 뇌혈관 질환을 진단하고 있으며,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뇌MRI검사, 뇌MRA검사 등을 진행을 우선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후 이상이 있다면 혈압 조절 및 수액 투여 등의 조치를 먼저 하고 있어요.

 

또한, 내부 출혈이나 혈전 등이 있는 경우라면 약물 등을 사용하여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위험인자에 대한 추가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후 혈관에서 협착이나 폐색이 진단된다면 적극적인 치료방법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서서히 여러 요인에 의해 뇌혈관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지금은 특별한 증상이 발생하지 않아도 꾸준한 관리를 통해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위험인자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인지를 할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이 뇌졸중을 예방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식습관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데요. 짜게 먹는 습관이나 인스턴트 제품 및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피하는 게 좋으며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뇌는 복잡하고 섬세한 신체기관 중 하나입니다. 또한 문제의 치료시기를 놓치면 심한 후유증 혹은 생명의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신속하고 정밀한 진단과 함께 맞춤 치료를 통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제주한국병원은 뇌신경센터를 운영하여 체계적인 협진 시스템을 통한 진단 및 치료를 통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어려도 무시하기 어려운 뇌졸중 미리 본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으시고 관리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