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뇌신경과

제주두통치료 지끈한 만성두통,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다면

제주한국병원 뇌질환/고혈압,당뇨 센터 2024. 2. 26. 15:20

제주두통치료 지끈한 만성두통,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다면

 

10명 중 8명은 1년에 한번씩은 두통을 경험한 적 있다고 할 만큼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현대인의 고질병이라고도 부르는 두통은 스트레스, 피로감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가볍게 생각하고 진통제 등을 복용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기 쉬워요.

 

하지만 제주두통치료 하는 제주한국병원에서 정밀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찾고 이에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증상이 지속되거나 만성통증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두통이 발생한다면 빠른 내원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은 약 300여가지 이상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주두통치료 하는 제주한국병원 뇌신경센터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구분하여 일차성과 이차성 두통으로 각각 구분하여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일차성 두통이란 명확한 원인은 아직 모르는 경우라고 해요. 하지만 생활습관과 같은 환경적 요인부터 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인까지 복합적인 작용을 하며 나타난다고 생각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괴로움을 호소하게 만드는 두통입니다. 이 때는 위험하지 않지만 만성질환으로 이어지기 쉽다고 해요.

 

반면 이차성 두통은 뇌종양이나 뇌염 등의 명확한 질환이 있는 경우로 약을 복용하여도 호전을 기대하기 힘든 두통입니다. 이 외에도 흡연이나 음주 및 약물 등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방치할 경우 생명의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어 초기에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해요.

 

특히, 5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처음으로 두통이 발생하거나 그 전에 경험한 적이 없는 정도로 강한 형태의 새로운 두통이 시작되는 경우 및 점점 악화되며 긴장이나 과로 후 나타난다면 이차성 두통을 의심하고 제주두통치료 하는 제주한국병원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두통의 형태 뿐만 아닌 다양한 신경학적 증상이 두통과 함께 나타나기도 했어요. 원인이 뇌질환이라면 뇌압의 상승이 동반되게 되며 구토나 구역질이 나타나는 경우를 포함하여 앞이 이상하게 보이는 시력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어 두통과 함께 여러 증상이 느낀다면 빠른 내원을 필요로 해요.

 

일차성 두통은 대표적으로 수면부족이나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요인으로 인해 조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과 눈 주변과 머리의 전방에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군발두통 그리고 편두통이 있습니다.

 

이 중 편두통은 성인 7명 중 1명이 경험해 본적 있는 일차성 두통으로 4시간 이상 찌릿한 통증이 한쪽 머리 부위에서 맥이 뛰는 듯하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30대에서 50대 사이의 연령층 특히, 여성에게서 편두통이 약 3배 이상 더 높은 발병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통 증상이 가만히 있을 때보다 움직이는 경우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편두통을 의심하고 제주두통치료 하는 제주한국병원에서 만성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두통으로 인해 누워있고 싶은 욕구가 발생한다.
  • 밝은 빛이나 시끄러운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을 한다.
  • 두통과 함께 구역질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 두통의 양상이 욱신거리며 맥박을 뛰는 듯한 느낌으로 나타난다.
  • 중증도 이상의 강도로 두통이 발생한다.

극심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가하여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었지만 단순한 두통으로 생각하여 치료시기를 놓치고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뇌신경센터에서는 급성기 통증의 완화를 위한 진통제 등의 약물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은 내성이나 약물 두통 등의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며 매일 복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치료에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3개월 간격으로 진행되는 보톡스 혹은 다른 약물을 사용하여 한달 간격으로 진행하는 주사치료를 고려하게 되었어요.

보톡스 치료는 보툴리눔 톡신을 두피에 3개월 간격으로 주입하는 방식으로 약 1~2주 뒤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요. 간단한 치료 및 소요시간이 짧아 직장인 분들도 적은 부담을 가지고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주두통치료 하는 제주한국병원에서는 두통의 종류와 함께 편두통에 대한 치료방법에 대해 오늘 설명 드렸는데요. 본원에서는 뇌신경센터를 운영하여 CT, 뇌MRI 등의 검사를 비롯한 다양한 방식의 뇌검사를 진행 후 진단을 하고 있으며 이에 적절한 치료법을 제시 호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