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뇌신경과

제주한국병원 수전증 원인 무엇이 있을까요?

제주한국병원 뇌질환/고혈압,당뇨 센터 2023. 10. 10. 17:43

제주한국병원

수전증 원인 무엇이 있을까요?

과음을 했거나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은 경우 손떨림을 겪은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심하게 나타나기도 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하는데요, 수전증이 있다면 많은 분들이 파킨슨병과 같은 뇌질환이 발생한 것이 아닌가 걱정을 하시곤 하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그래서 오늘 제주한국병원에서는 다양한 수전증 원인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하니 손떨림을 겪어본 적이 있는 분들이라면 관심 있게 봐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수전증 원인

① 본태성 떨림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수전증 중 하나이며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젊은 나이보다는 고령에게 주로 발생하며 손, 얼굴, 성대 등 여러 부위에서 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징적인 것으로는 어떠한 자세를 취할 때 손이 떨린다거나 물건을 집으려 할 때 떨리는 강도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만히 있으면 떨리는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② 파킨슨병

움직임이 없고 가만히 있는데도 수전증이 있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특징은 엄지손가락과 검지를 문지르는 움직임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움직임이 느려진다거나 자세가 불안정 해지는 경우, 표정이 없어지는 경우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③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인체에 다양한 증상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와 과로, 수면 부족, 과도한 카페인 섭취 등은 근육을 긴장시키기 때문에 수전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④ 뇌졸중

뇌줄종이나 종양 등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움직임이 느려지면서 수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손떨림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⑤ 음주

전날 과음을 했거나 알코올중독 증상, 알코올금단현상 등으로 인해 수전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제주한국병원에서 수전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단순 일시적으로 손이 떨린다고 하여 수전증이라 진단하진 않으며 떨림의 정도나 기간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수전증으로 인해 일상에 불편함을 느낀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먼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양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제주한국병원에서는 본태성 떨림의 경우 항경련제나 항불안제 등의 약물치료를 시행하여 증상을 완화합니다. 단, 약물치료만으로 증상 호전이 없다면 방사선 수술치료나 뇌에 전기 자극을 주는 심부뇌자극술 등을 이용하여 호전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면 진료 예약 바로가기로 진행됩니다.

아직까지 수전증을 완벽하게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초기 미세한 증상이 있을 때 제주한국병원으로 빠르게 내원하시어 검사 및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더불어 생활습관의 교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평상시 과도한 음주는 피하고 스트레스, 과로를 받는 상황을 피하여 수전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며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숙면을 취해 건강한 신체를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