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뇌신경과

제주치매검진 자주 깜빡하는 건망증? 40대50대 초로기치매 의심

제주한국병원 뇌질환/고혈압,당뇨 센터 2023. 6. 29. 18:28

제주치매검진 자주 깜빡하는 건망증?

40대50대 초로기치매 의심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진 치매가 40대 50대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치매는 대부분 만 65세 이상의 노년층에게 주로 발생하지만 최근 만 65세 미만, 즉 중장년층에서 치매 진단을 받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치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초로기치매'라 하며 알츠하이머+영(young-젊음)를 합쳐 영츠하이머라는 별칭으로 부르기도 하죠.

평소와 다르게 자주 깜빡하는 일이 잦거나 무언가 생각하려고 했으나 잊어버리는 상황이 잦다면 치매가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지기 마련인데요, 물론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고 하여 무조건 치매는 아니며 말 그대로 건망증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건망증과 치매는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건망증은 본인이 기억력에 이상이 있음을 파악하고 있고 옆에서 무언가 힌트가 주어졌을 때 다시 기억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치매는 스스로 자신의 기억력에 이상이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힌트가 주어져도 그 상황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건망증과 초로기치매를 정확히 구분하지 못하여 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후 제주치매검진 제주한국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로기치매는 만 45~60세 사이 연령층에서 빠르게, 그리고 강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전체 치매 환자의 약 10%가 해당됩니다.

만일 초로기치매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단순 건망증이라 여겨 방치한다면 증상이 악화되며 점차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40대50대 젊은 나이라도 잦은 건망증이 있다거나 기억력에 심한 이상을 느낀다면 초로기치매가 아닌지 의심을 해보고 제주한국병원에서 제주치매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로기치매 발병 원인은 뇌세포의 손상입니다. 알츠하이머나 뇌혈관 손상, 전두엽 혹은 측두엽 손상 등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음주를 할 때마다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초로기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 치매 : 뇌혈관에 독성 물질이 쌓이며 생기는 알츠하이머는 초로기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가족력이 약 20%를 차지합니다.

∨ 혈관성 치매 :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며 과음을 하는 것과 같이 잘못된 습관이 주원인입니다.

∨ 전두측두엽 치매 : 전두엽 혹은 측두엽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공격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제주한국병원에서는 치매 전조증상이 있다면 가벼이 여기지 말고 제주치매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만일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초로기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01. 사람, 사물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02. 자주 가는 장소임에도 불구하고 길을 잃습니다.

03. 사용 후 놔둔 물건의 위치를 기억하지 못합니다.

04. 했던 말을 기억하지 못하고 반복합니다.

05. 약속을 잡은 후에 기억하지 못합니다.

06. 상대방과 말을 할 때 이해가 잘되지 않습니다.

07. 간단한 물건을 계산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제주한국병원은 초로기치매가 의심되는 환자분들께 정확한 제주치매검진을 시행한 후 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신경심리검사, 뇌영상검사, 진단의학검사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인지 기능을 확인하여 원인에 따라 약물치료나 인지재활치료, 가족교육 등 다양한 치료 방법으로 증상의 완화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치매는 완치가 없는 병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의 목적은 증상이 더 심각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질환이 진행되는 것을 늦추는 것이기에 꾸준한 치료가 중요한 것이죠.

제주치매검진 제주한국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시행한 제1차 치매 적정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병원입니다.

치매 진단을 위한 선별 및 척도 검사 비율 100점

주요 평가 항목 모두 우수한 성적으로 1등급 획득

자주 깜빡하는 건망증? 초로기치매일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무슨 치매야라고 방심하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의심 가는 증상이 있다면 조속히 내원하여 제주치매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주한국병원 카카오톡 상담 바로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