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몸에 있는 콩팥은 배의 등 쪽에 양쪽으로 존재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관으로 만약 기능이 심하게 저하되거나 소실되면 생명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즉 생명을 유지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생리적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해요. 이러한 역할을 하는 신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사구체신염이라고 해요.

사구체신염은 급성으로 발생하는 경우 소변량이 갑자기 줄어 얼굴과 전신이 붓는 부종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는데 부종이 심해지면 호흡곤란이 동반될 수도 있어요. 또한 체액이 몸에 쌓이면 고혈압이 나타나고 그로 인해 여러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증상들은 다음과 같아요.
· 단백뇨 - 소변에 거품이 발생할 수 있음
· 혈뇨 - 소변의 색이 붉거나 진할 수 있음
· 부종 - 얼굴, 다리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음
· 통증 - 등허리나 아랫배에 발생할 수 있음
· 기타 - 피로감, 고혈압 등이 발생할 수 있음
그렇다면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사구체신염은 무엇일까요?

사구체신염은 신장에 있는 사구체에 염증이 발생하여 손상을 입게 되는 질환을 말해요. 여기서 사구체란 신동맥에서 나온 모세혈관들이 실타래처럼 뭉친 덩어리로, 우리 몸에서 과도한 체액, 전해질, 요독 등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해요. 그 때문에 사구체신염이 발생하면 우리 몸에 과도한 체액과 노폐물을 제거하지 못하게 될 수 있어요. 사구체신염은 갑작스럽게 급성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천천히 만성으로 나타날 수도 있어요.

사구체신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발생하고 있고 대사 장애, 혈류 역학적 손상, 감염, 유전 등이 영향을 미쳐요.
● 일차성
-면역반응이 사구체에 발생하며 나타나는 경우이지만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어요.
- lgA 신증, 미세 변화 사구체병증, 막성 사구체병증,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경화증, 막증식성 사구체신염 등으로 발생할 수 있어요.


● 이차성
- 다른 질환에 동반되어 나타나는데 감염이나 면역 질환, 혈관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유전질환, 악성 종양, 약물 부작용 등으로 나타나요.
-당뇨병성 신장병증, 낭창성 신염,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신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제주공항근처병원 제주한국병원에서는 소변검사, 혈액검사, 신장 조직 검사를 통해 사구체신염을 진단해요. 사구체신염을 진단받게 되면 스테로이드제 성분의 약물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동반된 질환이나 상태에 따라 기간과 방법이 다르게 조절돼요. 만약 고혈압이 있다면 혈압을 낮추는 치료를 통해 만성신부전증으로 악화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어요.

만약 사구체신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될 경우 다른 질환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사구체신염은 점차 신장 기능이 손상되며 만성 콩팥병이나 만성신부전증 등 혈액 투석이 필요한 상황이 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제때 치료해야 해요. 특히 사구체신염의 합병증 중 만성신부전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신기능이 회복되기 어려운 단계이기 때문에 투석 치료가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