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번쯤은 어지럼증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근데 어지럼증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지속해서 증상이 나타나면 다른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닐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중 80%는 귀에 문제가 발생하여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오늘은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이석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석증은 내이의 반고리관에 발생한 이동성 결석으로 인해 유발되는 어지럼증입니다. 귀속에 있는 전정기관에 붙은 이석이 떨어지면서 다른 기관에 들어가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석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원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석증 원인
- 노화
- 내이 질환
- 외상
- 감염
- 약물 부작용
- 스트레스

이석증이 발생하면 대표적인 증상으로 어지럼증이 있지만 사람마다 느껴지는 차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석증은 크기와 양, 들어간 위치, 머리 움직임의 정도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제주도신경과 제주한국병원에서 이석증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머리를 움직일 때 심한 어지럼증을 느낀다.
- 눕거나 일어날 때 심한 어지럼증을 느낀다.
- 놀이기구를 탄 것처럼 주변이 빙빙 도는 듯이 어지럼증을 느낀다.
- 속이 울렁거리고 구역질 혹은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 시야가 흐려지거나 몸의 힘이 빠진다.
- 몸의 균형을 상실해 쓰러질 수 있다.
- 머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증상이 괜찮아진다.

이석증은 특수제작 안경을 착용하고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자세를 취해 안구운동 상태를 보고 진단을 하게 됩니다. 이석증은 초기에 대처를 하지 않으면 만성 질환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이 있으면 제주도신경과 제주한국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이석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제자리에서 이탈한 이석을 본래의 위치로 회복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재발 우려가 높기 때문에 생활 습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석증 예방법
- 적절한 운동을 한다.
- 비타민D를 섭취한다.
- 수면 자세를 교정한다.


이석증은 대부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완화되는 경우가 많지만, 재발 및 예방을 위해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이석을 본래 위치로 되돌리는 이석정복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어지럼증 80%는 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어지럼증은 무조건 이석증이 아닌 다른 질환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어지럼증과 관련된 문제가 생길 시 제주도신경과 제주한국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