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내과

제주시내과 두통과 함께 심한 피로감 느낀다면 고혈압 의심

제주한국병원 뇌질환/고혈압,당뇨 센터 2024. 3. 15. 14:50

제주시내과 두통과 함께 심한 피로감 느낀다면 고혈압 의심

 

40세 이상의 성인들에게 발병하기 쉬운 만성질환을 성인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식습관 등의 변화로 인해 진단되는 연령이 낮아지고 있어 생활습관병이라 하기도 합니다. 누구나 걸리기 쉬운 만큼 평소 예방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해요.

 

특히 이러한 성인병은 합병증을 유발하기 쉬웠는데, 심한 경우 생명의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어 꾸준한 관리 또한 필요한데요. 오늘 제주시내과 제주한국병원에서는 정상수치보다 혈압이 높은 질환인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은 마치 펌프처럼 운동을 하며 혈액을 각 신체부위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때 혈관 벽에 압력이 정상보다 많이 가해지거나, 혈액 양이 많은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는 신체기능을 원활히 하기 위한 혈액공급에 이상이 생겨 여러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환자 본인이 혈압을 스스로 인지하기 어려워 정기검진 등 우연히 진단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는데요. 뚜렷한 증상이 동반되지 않기도 하여 침묵의 살인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주시내과 제주한국병원에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해요.

 

 

심장은 혈액을 각 신체 부위로 전달하기 위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 때 수축은 혈액을 내보내는 과정에 필요하며 수축기 혈압이라고 합니다. 이완작용은 다음 수축을 위해 피를 흡수하게 되었는데요. 이를 이완기 혈압이라고 해요.

 

이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인 상태가 정상수치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이 범위 보다 높은 경우 고혈압 전 단계를 지나 각각 140mmHg과 90mmHg 이상 일 때 고혈압으로 진단이 되고 있으며, 측정을 할 때에는 환자 분이 안정된 상태에서 2회 이상 측정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혈압은 발병원인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대부분 일차성에 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명확한 요인이 밝혀진 것이 아닌 스트레스, 운동부족 및 음주 등의 생활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되고 있어요.

 

하지만 만성신부전증이나 갑상선질환 및 당뇨 등의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는 이차성 고혈압일 수 있어 제주시내과 제주한국병원에 정밀한 검사를 통해 발병원인에 대한 파악 및 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리 없이 진행되는 고혈압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며 혈관 벽이 약해지게 되었는데요. 이는 전신으로 향하는 혈관의 손상을 유발하게 되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뇌졸중 혈관성 치매
  • 대동맥질환
  • 고혈압성 망막증
  • 심근경색, 심부전, 협심증
  • 단백뇨, 만성콩팥병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뚜렷하게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질환이 악화되고 제주시내과 제주한국병원에 합병증으로 인해 내원을 하는 환자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특별한 증상이 아닌 경우에도 고혈압을 의심하고 고혈압당뇨센터에서 검사를 받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1. 잦은 두통이 발생하고 어지럼증이 나타난다.
  2. 눈의 충혈 및 코피가 발생한다.
  3. 귀가 먹먹하게 되고, 울리는 느낌이 발생한다.
  4. 숨이 차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5. 손발 저림 증상 및 부종이 나타난다.
  6. 쉽게 피로하게 되며,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한다.

 
고혈압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흡연이나 음주와 같이 혈압을 높일 수 있는 행동을 최대한 자제를 하며, 염분 및 지방이 높고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으며 꾸준한 운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도 혈압을 체크하여 본인의 상태를 미리 파악하고 의심이 된 경우 즉각적인 내원 및 검사를 통해 악화되지 못하도록 하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 중장년층의 질환이라는 인식이 높았던 고혈압 등의 성인병이 최근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병연령이 낮아지고 있어 누구나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주시내과 제주한국병원 고혈압당뇨센터에서는 현대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만성질환을 치료 및 합병증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