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진료과목/내과

제주종합병원 원인 모를 피로 원인 찾고싶다면 갑상선검사

제주한국병원 뇌질환/고혈압,당뇨 센터 2024. 3. 4. 09:05

제주종합병원 원인 모를 피로 원인 찾고싶다면 갑상선검사

갑상선은 목의 중앙에 있는 나비 모양의 작은 내분비 기관입니다. 이 기관에서는 호르몬을 생성하고, 분비해 우리 몸의 신진 대사를 관리하게 되는데요. 활동을 위한 에너지를 만들어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조절하기도 하고, 신체 기관이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따라서 갑상선에 이상이 생긴다면 신진대사의 문제로 이어져 건강상의 이상으로 악화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겨 호르몬 수치와 관련되어 있는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으며, 갑상선의 형태적 이상으로 갑상선 혹인 갑상선 결절과 갑상선 암이 있죠. 이런 갑상선 질환은 초기에 발견하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치료를 한다면 예후가 좋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하게 혹은 반대로 분비되지 않으면서 대사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서로 양 끝에 있는 질환으로, 증상 역시 반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두 질환 모두 신진대사의 이상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피로한 증상이 비슷하게 느껴질 수 있고, 이는 감기 몸살이나 과로와 혼동하기도 해 조기 진단이 어려울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보고 제주한국병원 내분비대사내과에 내원해 갑상선 검진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질환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하며, 신진대사가 활발해짐에 따라 에너지가 빠르게 소모되어 이에 따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그레이브스병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해요.

신진대사 증가에 의해 심박수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이 평소보다 많이 날 수 있어요. 또한 식용이 왕성해지는데 이에 비해 체중이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며, 배변이 잦아지거나, 묽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또한 빈맥으로 수면시간이 감소하거나 평소보다 성격이 예민해지고, 쉽게 흥분한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갑상선기능저하증 : 이와 반대로 호르몬 분비가 적어지며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낮아지는 질환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하는데요. 이에 대사 활동이 떨어져 여러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자체에 이상이 생기거나, 갑상선 절제로 인해 호르몬 생성 과정에 장애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고, 요오드 결핍 혹은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신진대사가 감소하며 심박수가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평소보다 추위를 많이 타며, 땀의 분비가 적어져요. 또한 식욕이 떨어지고, 식사량이 그대로인데 반해 체중이 증가하고,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기력함, 우울감,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서 수면 시간이 증가한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탈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그리고 갑상선에 생기는 혹인 갑상선 결절과 갑상선 암에 대해 알아볼게요. 갑상선 결절과 암은 모두 갑상선 세포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며 생기는 혹을 말하며, 이는 성격에 따라 양성과 악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양성 혹을 갑상선 결절, 악성 혹을 갑상선 암이라고 부릅니다.

양성 결절은 성장 속도가 느리며, 다른 조직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적어 비교적 위험하지 않은데요. 대부분의 혹은 양성 결절로 걱정을 덜으셔도 되지만, 악성 결절인 갑상선암은 성장 속도가 빠르며, 다른 조직으로 전이되어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에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압박감이 느껴질 때, 그리고 원인을 알 수 없이 목소리가 쉬어 변화가 생겼을 때 갑상선 결절을 의심할 수 있으며, 결절의 크기가 커지면 호흡곤란이나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곤란, 그리고 목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제주종합병원에서 알려드리는 갑상선 검진

갑상선질환 증상은 혈액검사, 초음파검사, 세침검사 등을 시행하여 진단할 수 있는데요. 구제주내과 제주한국병원은 환자분들의 증상에 따라 어떤 검사가 필요할지 확인하여 초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이후 치료 및 관리까지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 혈액 내 단백질수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다음으로 갑상선 결절은 초음파검사, 세침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